올 겨울 경남 대기질, 초미세먼지 줄고 ‘좋음’ 일수 증가
상태바
올 겨울 경남 대기질, 초미세먼지 줄고 ‘좋음’ 일수 증가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3.1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겨울 초미세먼지 농도, 전년도 동기 대비 13% 감소
▲ 경상남도청
[서프라이즈뉴스]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올 겨울 경남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지난해 겨울보다 13% 감소했고 ‘좋음’ 일수도 증가했다고 밝혔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의 도내 32개 도시대기측정망 운영결과에 따르면 올 겨울 경남지역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는 전년도 동기 대비 23㎍/㎥에서 20㎍/㎥로 낮아져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평균 농도가 15㎍/㎥ 이하인 ‘좋음’ 일수는 지난해 겨울 28일에서 올해 33일로 5일 증가했고 농도 36㎍/㎥ 이상인 ‘나쁨’ 일수는 13일에서 6일로 절반 이상 감소했다.

같은 기간 pm-2.5 전국 평균 농도는 26㎍/㎥으로 경남지역은 전국 대비 77%수준이었으며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제주, 전남, 울산에 이어 4번째로 낮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올겨울 초미세먼지 농도가 감소된 원인으로 대기오염배출량 감축을 위한 경남도의 정책적 노력과 강수량의 증가와 같은 유리한 기상여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판단하고 있다.

연구원은 이처럼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복잡하게 변화하는 미세먼지의 과학적 자료 분석을 위해 올해 창원, 양산, 진주, 거제, 사천 등 5개 지역에 측정망을 추가 신설할 예정이며 노후된 3개 측정망에 대해서는 신규장비로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3월은 연중 월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달로 언제든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도민들에게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대기오염정보 제공을 위해 측정소 운영·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