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인정한 서대문구 사업 무엇
상태바
세계가 인정한 서대문구 사업 무엇
  • 김경남 기자
  • 승인 2019.08.2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ECD, 서대문구의 'IoT 활용 스마트시티' 대한민국 혁신사례로 꼽아

서대문구는 올 상반기에 이어 또 한 차례 국제기구로부터 구정 사업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OECD가 국제사회가 공유할 만한 ‘대한민국 정부혁신 사례 10개’를 뽑아 발표했는데 서대문구의 ‘사물인터넷 활용 스마트시티’가 그 중 하나에 포함된 된 것.일례로 서대문구가 지난해 3월 자체 개발, 시행한 ‘긴급통행로 IoT 주차관제시스템’은 차량이 긴급통행로에 일정 시간 주정차하면 이를 카메라가 감지한다.

이어 자동으로 낮에는 ‘스피커 음성 안내’, 밤에는 소음 없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로고젝터 조명’을 통해 ‘이동 주차’를 실시간 안내한다.

구는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 때 차량 통행로 확보가 절실함에도 주택가 이면도로에 무질서한 주정차가 이뤄지는 상황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자 이를 개발했다.

설치 초기 6개월간의 통계에 따르면 이 시스템 적용 구간 내 불법 주정차 감지 건수가 이전의 42,235건에서 30,136건으로 약 28.6%의 감소하는 성를 냈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로부터도 지난해 12월 ‘스마트 공공서비스 우수 사례’와 올해 6월 ‘주민생활 혁신 챔피언’에 잇달아 선정된 바 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과 주민 안전 및 행복 증진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도시 조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OECD는 서대문구의 스마트시티 사업 외에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벤처·창업기업 제품 전용몰 벤처나라, 국민 가상전력소 ,투자·평가를 위한 R&D 플랫폼, 광화문1번가, 생애주기 맞춤형 원스톱서비스,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일학습 병행 ,서울시 50플러스를 ‘대한민국 정부혁신 사례’로 꼽았다.

한편 서대문구는 올해 2월에도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로부터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유네스코 학습도시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상은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에 가입된 전 세계 도시 가운데 ‘학습도시’ 운영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준 도시에 수여된다.

서대문구는 도시형 소규모 학습공동체 활성화, 찜질방 인문학, 대학연계 평생학습 등 주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온 성과를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