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마을공동체 국내사례탐방 워크숍 실시
상태바
부천시, 마을공동체 국내사례탐방 워크숍 실시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5.22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는 지난 16일과 17일 공주시와 세종시에서 마을 만들기 사업 단체 관계자 등 31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공동체 국내사례탐방 워크숍’을 실시했다.

민관의 상호호혜적인 관계망을 형성하고 행복한 마을 만들기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된 이번 워크숍은 강의와 사례지 탐방, 민관토론회 등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공주한옥마을, 공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해 부천과 공주를 비교하며 원도심 지역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예술촌, 제민천 걷기 등 원도심 해설투어에 참여했다. 또 하숙마을, 나태주 풀꽃문학관, 박찬호 기념관 등을 답사하고 농림부 마을 만들기 우수사례지인 소랭이 활성화센터에서 마을사업지기 간 네트워크 형성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토론회를 가졌다.

이후 세종시 도시재생지에 방문해 부천시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을 찾고 청춘조치원 문화해설 현장답사를 통해 주민역량강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알찬 내용구성으로 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는 주체들에게 도움이 되었고, 무엇보다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통해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상휘 부천시 도시재생과장은 “워크숍을 통해 형성된 민관 네트워크와 선진 사례학습을 통해 앞으로 행복한 마을 만들기 기반을 더욱 단단히 하고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마을리더 양성교육, 공동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포럼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연계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