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안녕, 우리 집 반려식물 가꿔요
상태바
미세먼지 안녕, 우리 집 반려식물 가꿔요
  • 김경남 기자
  • 승인 2019.04.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생활원예교육 “미세먼지 잡는 공기정화식물 관리법 알려줘”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가 지난해부터 관내 임대주택 아파트를 대상으로 주거생활환경 개선 및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찾아가는 생활원예교육’이 시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는 12개 아파트단지에 15회 교육을 통해 650명의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올해는 15개 아파트 단지에 18회 교육으로 확대 추진한다.

‘찾아가는 도시민 생활원예교육’은 최근 미세먼지와 매연, 황사등으로 심각한 대기질 환경으로 인해 공기정화식물을 집안에서 가꾸는 세대 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관리 방법에 어려움을 겪는 도시민들을 위해 아파트로 직접 찾아가 실내식물 관리 요령과 분갈이를 배워가는 주민참여형 교육이다.

교육내용은 실내식물 유지관리 방법 중 물 관리, 광 관리, 온도·습도 관리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분갈이 방법, 뿌리와 가지치기, 친환경 병해충 방제법, 식물별 배수를 고려한 토양선택 방법 등을 교육해 준다.

특히, 강사는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교육팀장이 직접 나서 시민들에게 큰 신뢰도를 얻고 있으며 1회 교육 시 보조강사 9명과 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해 맞춤형 실습을 진행하고 있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13년부터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8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855회 교육으로 24,000여명을 지원했으며, 매년 시민들의 수요가 늘어 교육회수와 인원이 증가추세이다.

올해에도 건전한 사회활동으로서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상자 텃밭 보급, 도시농부 아카데미, 학습능력향상 원예 프로그램운영, 어린이농부체험교실, 초·중 학교 텃밭활동 지원 등 다양한 도시 농업 사업이 추진된다.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시민들에게 직접 찾아가는 교육을 통해 화분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쾌적한 실내공기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어 시민 모두가 건강한 녹색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