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훈련 실시
상태바
인천시,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훈련 실시
  • 김경남 기자
  • 승인 2019.10.1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및 위기관리체계 점검

인천시는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청정 인천 구축’을 위해 18일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신종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및 위기관리체계 점검 목적으로 실시한 이번 훈련에는 보건소, 검역소, 교육청, 경찰·소방, 의료기관 등 총 54개 기관에서 참여하였으며, 올해는 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병을 주제로 훈련을 실시했다.

인천시는 신종감염병 유입에 대비해 에볼라, 메르스 등 다양한 감염병을 선정하여 위기관리 대응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2015년과 2018년 메르스 유입 당시 단 한 명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 바 있다.

이번 훈련은 메르스의 역학적 특성 및 대응지침에 대한 전문가 특강을 시작으로 1부에는 메르스 확진 사례 발생 상황에 대한 확진자 접촉자 조사, 밀접접촉자 관리, 감염원 및 감염경로 파악, 인적·물적자원 확보 방안, 밀접접촉자 격리장소 이탈시 관리 및 시민 홍보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후 2부에서는 훈련생을 대상으로 개인보호복 착·탈의 실습 및 실전 대응과정에 대한 오엑스 퀴즈, 현장출동 물품 준비 및 일대일 역할극 등 실행기반훈련 등으로 진행됐다.

박규웅 인천시 건강체육국장은 “우리시는 공항과 항만이 위치해 있어 해외에서 신종감염병이 언제든 유입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 24시간 방역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감염병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 대응이 가능하도록 평시 대비·대응에 철저를 기하겠다”말했다.

또한, “이번 실시한 신종감염병 교육·훈련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실무에 필요한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신종 감염병 발생 시 보건기관 및 유관기관 간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