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벤처 육성을 통한 관광산업 혁신 성장 필요
상태바
관광벤처 육성을 통한 관광산업 혁신 성장 필요
  • 김경남 기자
  • 승인 2019.02.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인천시 관광벤처 육성정책’ 연구 결과

인천연구원은 지난 2018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관광벤처 육성정책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관광정책 환경 변화로 지역 관광산업의 혁신 성장 및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 관광정책 및 일자리 정책과제와 연계해 관광벤처 육성정책 개발이 체계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미래형 관광사업 발굴과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2011년부터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수행해 왔으며, 2018년 기준 전국 429개 기업 중 인천 소재 기업은 8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천시는 청년층 아이디어의 관광시장 진입 지원을 위해 2018년 인천 관광 콘텐츠 공모 및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5개의 프로젝트를 발굴·지원하였으며 2019년 이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연구에서는 인천시의 자체 지원 사업과 인천 소재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벤처를 포괄하는 인천시 관광벤처 육성정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인천시의 관광산업정책 측면에서 관광벤처 육성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천시의 관광벤처 육성정책은 관광벤처기업의 성장 단계를 고려해 지원 구조를 설계할 필요가 있으며, 인천시의 정책 여건을 고려한 단계적 발전과 관련 사업 및 기관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관광벤처 육성을 위한 세부 방안으로는 인천 관광벤처 발굴 및 사업화 지원, 관광벤처 보육센터 운영, 관광벤처 파트너십 프로그램 운영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연구원 심진범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시의 관광자원과 벤처의 창의성 및 기술이 결합하는 과정에서 관광콘텐츠의 확장과 관광산업 혁신이라는 정책 의의를 기대할 수 있으나, 단기간에 정책 성과가 실현되는데 한계가 있는 정책 특성을 고려해 균형적 시각과 중장기적 호흡으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