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19일 '풀짚, 소풍오다展' 개막
상태바
용산구, 19일 '풀짚, 소풍오다展' 개막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4.1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용산구가 풀짚공예박물관과 손잡고 오는 19일부터 5월 4일까지 ‘꽃과 햇살, 그리고 여행’이란 주제로 '풀짚, 소풍오다' 풀짚공예 특별전을 연다.

전시 장소는 용산공예관 4층 다목적실이다. 한국, 일본, 태국, 미얀마 등지에서 모은 풀짚공예 작품 136점을 전시한다.

멋, 맛, 흥, 쉼 4개 주제로 작품을 나눴다. 모시조끼와 왕골가방이 ‘멋’이라면 대나무소쿠리와 소나무찬합은 ‘맛’이다. 자치기나무와 대나무여치집은 ‘흥’, 종려잎부채와 댕댕이삿갓은 ‘쉼’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모두 풀짚공예박물관 소장품이다. 관람료는 없다.

특별전 개막식은 19일 오후 2시 30분부터 테이프커팅, 성장현 구청장 인사말, 전성임 풀짚공예박물관장 축사, 전시작품 해설 순으로 30분간 진행된다. 주민, 관계자 등 50명이 자리할 예정이다.

체험 프로그램도 있다. 풀짚공예박물관 강사 2명이 내달 4일 용산공예관을 찾아 ‘옥수수껍질을 활용한 카네이션 만들기’, ‘볏짚을 활용한 잠자리 만들기’ 수업을 진행한다. 장소는 용산공예관 3층 공예배움터다.

참여를 원하는 이는 공예관 SNS로 신청하면 된다. 가족단위 15팀을 모은다. 선착순. 재료비는 개인 부담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풀짚공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예문화 예술장르”라며 “용산공예관 특별전을 통해 조상들의 삶과 지혜를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용산공예관은 전통문화 계승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가 만든 이색 시설이다. 지난해 2월 오픈했다. 지하 3층, 지상 4층, 연면적 2800㎡ 규모로 공예품 판매장, 도자기·한복 체험장, 공예 배움터, 야외공연장 등을 갖췄으며 화~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문을 연다.

공예관은 지난 2~3월 해주도자기 특별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조선시대 말기부터 구한말에 이르기까지 황해도 해주지방 일대 민간 가마에서 제작된 청화백자와 석간주 도자기 100점을 모아 관람객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