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일반주택에 음식물쓰레기 무선인식 종량기기 무상지원
상태바
중랑구, 일반주택에 음식물쓰레기 무선인식 종량기기 무상지원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2.0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랑구가 20세대 이상 일반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무선인식 종량기기 설치를 무상지원한다.

일반주택의 경우 음식물쓰레기 배출 시간이 정해져 있어 그 외 시간에 무단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봉투에 배출하는 방식이다보니 봉투 훼손 시 길거리가 오염되고 악취 등이 발생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다반사다.

이에 구는 현재 공동주택에서 이용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무선인식 종량기기를 일반주택까지 확대 운영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무선인식 종량기기는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때 개별 배출카드를 인식해 쓰레기 무게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무선인식 종량기기 설치 시 주민들이 음식물쓰레기를 어느 때나 배출할 수 있어 편리할 뿐 만 아니라, 기기에 음식물을 배출하는 형태로 배출장소를 보다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더불어 버린 양만큼 비용이 부과되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자체도 줄어들 것으로 구는 예상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20세대 이상 일반주택으로 설치를 희망하는 곳은 구청 청소행정과를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 접수 후 주택형태, 세대 수, 전담 관리인 지정 여부 등을 확인 후 대상지를 선정하며, 대상지에는 기기설치와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가구별 배출카드, 음식물쓰레기 전용용기 등의 소모품도 지원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랑구청 청소행정과 로 문의하면 된다.

구에서는 설치 이후에도 종량기기 운영실태와 적정 관리 여부, 주민만족도 등을 수시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민선7기의 중점과제인 ‘깨끗한 중랑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상반기 20개 주택 지원을 시작으로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김재갑 청소행정과장은 “ 이번 무선인식 지원은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깨끗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