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5개 시·군·구와 미세먼지 문제 ‘공동대응’
상태바
송파구, 5개 시·군·구와 미세먼지 문제 ‘공동대응’
  • 김경남 기자
  • 승인 2019.06.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성남·구리·양평·남양주·광주 ‘미세먼지 대응 지방정부 연대 선언’
미세먼지 공동대응 연대 서명왼쪽에서 3번째 박성수 구청장/서프라이즈뉴스 김경남 기자
미세먼지 공동대응 연대 서명왼쪽에서 3번째 박성수 구청장/서프라이즈뉴스 김경남 기자

송파구와 성남시, 남양주시, 광주시, 구리시, 양평군 6개 시·군·구가 최근 국가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대응에 나섰다.

6월 11일 오후 2시 성남시청 상황실에서 박성수 송파구청장, 은수미 성남시장, 안승남 구리시장, 정동균 양평군수, 지성군 남양주부시장, 이석범 광주부시장 이 참석한 가운데 ‘미세먼지 대응 지방정부 연대 선언식’이 개최됐다.

이번 선언식은, 지방정부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의 한계를 인식하고 지방정부 간 정책협의를 토대로 미래지향적이며 선도적인 해결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6명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연대 선언문에 서명하고, 미세먼지 문제를 최우선 공동과제로 설정해 각 시·군·구의 역량을 모아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선언문에는 미세먼지 환경기준 조기 달성을 위한 상호협력, 미세먼지 공동대응 환경협의체 구성 및 지역순회회의 정례화 ,지역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사업 발굴 및 우수사례 공유, 미세먼지 피해 저감을 위한 공동연구와 사업 추진, 중앙정부에 대기질 관련 제도개선 및 예산확보 공동 노력, 기타 환경 현안사항 공동협의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박성수 구청장은 이날 선언식에서 “미세먼지 문제는 어느 한 지자체 혼자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란 점을 늘 강조해 왔다.”면서 “이번 공동대응에 뜻을 모은 5개 지자체와 힘을 합쳐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송파구는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발굴,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 제거용 초소형 청소차 도입, 유동인구가 많은 잠실역 사거리에 미세먼지 전광판 설치 등을 비롯해 지난 3월부터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미세먼지 저감 아파트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공사가 진행 중인 관내 현장 10곳에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기도 설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