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공직자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상태바
과천시, 공직자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2.1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과천 만들기, 과천시민의 골든타임을 지킨다

과천시는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18일 시청 대강당에서 과천시청 공직자 대상으로 응급환자 발생에 따른 심폐소생술 및 AED 교육을 실시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과 폐의 활동이 질병으로 인해 멈췄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처치방법으로 심정지 발생 시 최초 발견자에 의한 초기 대처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심장마비가 온 사람이 ‘골든타임’인 4분 안에 심폐소생술을 받으면 뇌 손상이 덜하고, 생존율도 3배 이상 높아질 수 있어 ‘4분의 기적’ 으로 불린다.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을 이송된 급성 심장정지 환자 건수는 2만 9262건으로 10년 전에 비해 50% 증가했고, 환자의 생존율은 2006년 2.3%에서 2017년 8.7%로 4배 늘었다.

이번 교육은 한국마사회 응급구조팀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응급상황에 대비한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기초응급처치 요령 등 ?이론 및 실습 체험형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가한 직원은 심폐소생술 집중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됐다고 말했다.

유관선 안전도시경제국장은 “응급상황에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수행능력이 중요한만큼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관내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반기에 심폐소생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