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장관, 무인비행선을 활용한 사업장 감시 현장 점검
상태바
환경부 장관, 무인비행선을 활용한 사업장 감시 현장 점검
  • 정명달 기자
  • 승인 2020.03.1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 지역의 시화·반월, 대산 산단을 대상으로 무인비행선을 띄워 3월에 집중감시 추진 예정
▲ 무인비행선 이미지
[서프라이즈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1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반월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무인비행선을 활용한 사업장 미세먼지 배출 감시 현장을 점검했다.

환경부는 무인기에 비해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무인비행선2대를 활용, 지난해 12월부터 현재까지 아산 국가산단, 시화·반월 산단, 여수 산단 등을 대상으로 감시를 진행하고 있다.

계절관리제가 막바지인 3월 한달 동안 시화·반월, 대산 산단 등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불법 배출 감시를 실시하고 지상의 이동측정차량과 연계한 집중 감시도 펼칠 예정이다.

무인비행선은 눈에 잘 띄는 형태로 장시간 활공하기 때문에 사업장에서 자체적으로 배출시설을 잘 관리하도록 경각심을 고취시킬 뿐 아니라 홍보활동도 병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지도·점검 시 무인비행선 단독이 아닌 무인기·이동측정차량 등과 함께 활용하면 사업장의 불법 배출을 예방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한편 환경부는 효율적으로 사업장을 단속하기 위해 무인비행선과 함께 첨단장비를 적극 도입하는 등 점검 방식의 첨단화·과학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18대의 이동측정차량과 36대의 무인기를 운영 중이며 전담 인력도 확충해 점검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정부는 첨단장비를 총 동원해 사업장의 불법 배출 행위를 감시하고 법규 준수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계절관리제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3월 한달 동안 사업장 감시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관련 업무 담당자들에게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