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산림청 산불없는 녹색마을에 가평읍 경반리 선정
상태바
가평군, 산림청 산불없는 녹색마을에 가평읍 경반리 선정
  • 김준철 기자
  • 승인 2019.08.1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까지 관내 4개 마을이 우수마을에 뽑혀

가평군은 민·관이 협력해 노력한 결과 가평읍 경반리 마을이 ‘2019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우수마을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2014년 산림청에서 처음 도입한 본 제도는 봄철 산불발생의 주요원인인 쓰레기 소각, 논·밭두렁 소각으로 발생되는 산불을 막기 위해 실시했다으로써 마을의 위상과 산불위험의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있다.

녹색마을에 선정된 경반리 마을은 최근 3년간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기동 단속시 불법 소각도 적발되지 않는 등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서약을 성실히 이행해 왔다.

올해 경반리를 포함한 관내 51개 마을은 소각안하기 서약을 맺고 진행해 왔으며, 경기도내에서는 경반리 등 3개 마을이 녹색마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않았다.

현재 군 녹색마을에는 2015년 마장1리를 비롯해 2016년 읍내8리, 2017년 상색리 등이 지정돼 마을 전체가 주민의 자율적인 노력을 통해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다.

최근 경반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녹색마을 현판식에는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단체장, 지역주민 등 20여명이 참석해 축하를 나누며 산불발생의 주요원인인 쓰레기, 영농부산물 소각 등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금년 봄철에 발생한 13건의 산불 중, 5건이 부주위에 따른 소각으로 이는 경기도 및 전국 평균보다 약 10% 높은 수치”라며 “산불예방에 대한 관심과 불법 소각행위 근절을 위한 군민 자발적인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전체면적의 83%의 산림보호를 위해 지난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각 읍면에 산불감시원 및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총 82명을 취약지역에 배치해 순찰을 강화하는 등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