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포천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상태바
정부는 포천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1.13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최근 포천시민들 분위기가 심상치가 않다. 최근 수도권은 국가균형발전에서 제외하고 14개 광역별로 예타 면제 사업을 1건씩 선정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어 66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양보했던 지역발전이 탁상행정으로 무산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포천시 박윤국 시장은 2018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옥정~포천 7호선 연장은 국가가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실시하는 국가계획의 원래 취지에 맞게 추진 돼야한다. 포천시는 대한민국의 안보를 담보하기 위해 65년 이상 개발이 제한되어 왔고 지금도 그 제한은 진행형이다. 이제는 범정부 차원에서 65년의 恨을 풀어 줄 때가 됐다.”고 말한바 있다.

포천시는 서울보다 북한이 더 가까운 지역이다. 한.미 종합사격장이 무려 1억평이 넘는 면적을 66년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정부가 전북 군산 직도사격장에 3천억을 지원해 주고, 성주 사드미사일 기지도 3천억을 지원했고 앞으로도 2조원을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서해5도 특별법을 만들어 지금까지 지원하고 있는 것과는 너무나 차별이 아닐 수 없다.

정부에서는 66년 동안 포천에 대해 지원계획을 발표한 적 없다. 66년 만에 처음으로 국가균형발전계획에 포천을 포함 시킬 것과 ‘옥정~포천 7호선 연장 타당성 면제’를 요구했을 뿐이다.

포천시민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일주일동안 집중적으로 포천시민과 옥정~포천 7호선 연장에 관심이 있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실시하여 354,483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방부에 건의문과 함께 서명부를 전달했다.

포천시민들은 말한다. 정부에 돈을 달라는 것이 아니다. 국가균형발전계획에 포천시를 포함시킬 것과 옥정~포천 7호선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해달라는 것이다. 66년 동안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당한 포천시민을 위해 정부에서 선제적으로 예산 지원을 하는 것이 포천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박윤국 시장이 지난 2018년 국토부 김현미 장관을 면담한 자리에서 포천시의 당면 현황을 설명해 김 장관의 이해를 이끌어 내 옥정~포천 7호선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국토부의 이러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결정에 정치적인 입김이나 외부 요인이 작용해 포천시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엄청난 후폭풍에 직면 할 것이다.

실제로 포천시 사격장 등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전철7호선 예타 면제 미반영 시 포천시에 주둔하고 있는 군부대 단수 조치와 1월 16일에는 광화문광장 1만명 결의대회 및 1천명 삭발식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우리 포천시는 정전 이후 66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피해만을 받아 왔는데, 이번 국가균형발전사업 선정에서도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정부에서 외면한다면 포천에서 다시는 사격훈련을 하지 못할 것이며, 포천시와 협의하여 로드리게스 사격장을 비롯한 4만 5천명의 국군이 상주하는 관내 모든 군시설에 상하수, 분뇨, 쓰레기 등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도록 15만 포천시민과 함께 강행할 계획이다.”고 강력하게 경고했다.



정부는 군산 직도사격장과 성주 사드미사일 기지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보상해 주면서 사격장 및 미사일기지 면적이 1억평 이상으로 성주와 군산의 수 십 배에 달하는 포천시에 대해서도 현실에 맞게 포천시민들의 요구를 안 들어줄 명분이 없어 보인다.



66년 국토안보의 희생양으로 살아온 포천시와 시민들에 마음에 쌓인 恨을 정부는 늦었지만 이제라도 그들의 요구를 수용함으로서 국토균형발전과 함께 시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