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격차 이제 10%, 우리 자유한국당만 잘 하면 곧 뒤집힌다!>
상태바
<지지율 격차 이제 10%, 우리 자유한국당만 잘 하면 곧 뒤집힌다!>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8.12.03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대원 고양정 지역위원장
조대원 고양정 지역위원장
민주당 37.8% Vs. 자유한국당 27.5% (참고로 바른미래당5.7%, 민주평화당3.1%, 정의당6.8%)

비록 일일집계지만 지난 11월 27일자 리얼미터 정당지지율 조사에서 자유한국당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10% 차이까지 따라붙었다.

다시 차이가 벌어질 수가 있겠지만, 역으로 말하면 그 10% 격차마저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지금 추세라면 후자의 가능성이 훨씬 더 높게 보인다.

특히 더 주목할 점은 단순히 지지율 격차가 10%선까지 따라붙었다는 것보다, 정권이 교체된 이후 처음으로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비율에서 여성(28.6%)이 남성(26.3%)을 넘어섰다는 점이다.

통계를 분석해 보면 여성 지지표는 충성도가 높아 한번 마음을 주면 좀처럼 안 바뀌는 경향이 있다.

경제지표 등 실적에 따라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빨리 오르락내리락 하는 남성표와 달리, 여성표는 작은 말 실수 하나, 문재인 대통령의 닳은 구두 뒤축 등 감성적인 요소가 남성보다 더 크게 영향을 미쳐 그간 지지율이 좀처럼 움직이지 않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변화의 조짐을 보인 것이다.

또한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정당지지율에서도 집권 여당인 민주당(31.6%)을 처음으로 누르며 자유한국당(36.4%)이 1위로 복귀했다.

그간 정부 여당에서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통계를 정권 홍보에 가장 많이 활용해 온 점을 고려하면 실제 민심은 이 여론조사보다 여당에 더 불리하면 불리했지 유리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제 우리 자유한국당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중앙에 계신 그 높은 분들, TV 화면과 신문지면에 우리 당의 얼굴이라며 나오는 그 노회한 정치인들만 좀 똑바로 해주시면 오차범위 안으로 따라 붙는 건 시간문제다.

판단컨대 연말에 있을 인적쇄신을 발판삼아 내년 2월이면 그게 가능하고, 그 후 전당대회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상식적인 인물들이 당대표와 최고위원에 뽑힌다면 2019년 상반기 내에 추월도 가능하다.

집권 여당의 무능과 헛발질에 일희일비할 게 아니라, 지금은 민심과 시대정신에 뿌리를 둔 정교한 전략전술로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늘 조심하고 논평 하나를 내더라도 더 정교하게 다듬으며 좌고우면치 않고 한 발짝 한 발짝 전진해 가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