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증 일시중단’ 제주 찾는 중국인 관광객 ‘발길 뚝’
상태바
‘무사증 일시중단’ 제주 찾는 중국인 관광객 ‘발길 뚝’
  • 정명달 기자
  • 승인 2020.03.04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4일부터 3월 3일 한 달 간 1922명 … 전년 동기대비 97.3% 감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프라이즈뉴스]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무사증 입국 제도가 일시 중단된 이후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사실상 끊긴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정부는 지난 2월 4일 0시를 기해 무사증 입국 제도를 일시 중단했다.

이는 지난 2002년 제도 도입 이후 18년 만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무사증 제도가 중단된 2월 4일부터 3월 3일까지 한 달 동안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 11만6,216명과 비교해 82% 감소한 2만 926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큰 폭 감소를 주도했다.

지난 2월 4일부터 3월 3일까지 제주를 찾은 중국인 방문객은 1,922명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7만118명에 비해 무려 97.3%가 감소한 수치다.

무사증 입국 제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법무부장관이 정해 고시하는 국가의 국민을 제외한 외국인이 관광 또는 방문 목적 등으로 입국하고자 하는 경우 30일에 한해 사증 없이 입국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다.

무사증 입국 제도는 그동안 제주 지역산업인 관광산업을 활성화 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얻어왔다.

그러나 제주도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도민 안전과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해 지난 1월 29일 정부에 일시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법무부는 지난 2월 4일 0시를 기해 ‘제주특별자치도 무사증입국불허국가 및 체류지역확대허가 국가 국민’을 지정고시하고 도입 18년 만에 무사증 제도를 일시 중단시켰다.

현재로서는 무사증 입국이 언제 재개될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이다.

이에 제주도는 해외 현지 홍보 사무소, 유관기관, 관광사업체 등을 통해 무사증 중단 결정이 불가피한 조치였음을 알리고 있다.

제주도는 공식 관광정보 포털인 비짓제주와 국가별 운영채널 및 해외 제주관광홍보사무소를 통해 도민의 건강과 청정 지역을 유지하기 위한 대승적 결정에 대한 협조를 당부한 바 있다.

도는 무사증 일시 중지에 따른 중화권 중국·교포·화교 30여개 업체 현장 점검을 통해 무사증 일시 중지에 따른 상황 설명하는 한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 수칙 및 예방 물품 전달을 통해 중화권 여행사와의 공조체계로 중국 관광객 제주 입도 시 코로나 예방에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62개국 대상 무사증 혜택은 일시정지 됐지만, 방한 무사증 가능 국가에 대해서는 공항·항만에서 코로나19 검역이 이뤄진 후 제주 입국이 가능함을 홍보해 나가고 있다.

한편 코로나 사태 이후 제주도는 감염병예방법에 근거해 제주공항 도착 승객을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자체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사회 전파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타 지역의 국내선 출발 지점에서도 발열검사를 시행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