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마산합포구 신월지구 ‘2020년 새뜰마을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창원시 마산합포구 신월지구 ‘2020년 새뜰마을사업’ 최종 선정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3.0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간 국·도비 등 28억원 투입. 주거환경 개선, 주민공동이용시설 조성 등
▲ 창원시 마산합포구 신월지구 ‘2020년 새뜰마을사업’ 최종 선정
[서프라이즈뉴스] 창원시는 마산합포구 신월지구가 ‘2020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020년 새뜰마을사업 선정계획을 공고하고 지난 2월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해, 창원시 마산합포구 신월지구를 ‘2020년 도시 새뜰마을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

마산합포구 신월지구는 마산중앙고등학교와 마산제일여자고등학교 사이에 위치한 고지대 달동네이며 좁고 경사가 급한 골목길과 낡고 오래된 주택들 그리고 방치된 공폐가들로 인해 생활환경이 매우 열악한 지역이다.

신월지구 새뜰마을사업은 총 2.3만㎡의 면적에 4년간 사업비 28억원을 투입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사업은 안전골목 조성, 보행환경 개선, 재해예방 사업으로 마을의 안전을 확보하고 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해 지역내 부족한 생활인프라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폐가 철거와 노후주택 정비를 지원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문화·복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공동체를 지원한다.

시는 올 하반기부터 새뜰마을사업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에 착수해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마스터플랜이 확정된 이후인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허성무 시장은 “그동안 낡고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온 신월지구 주민들이 새뜰마을사업 시행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살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