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교 판교에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설치 추진
상태바
경기도, 광교 판교에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설치 추진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9.2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표준모델 개발 등 제도권 도입 위한 정책실험

경기도청/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경기도청/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경기도가 도민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미래형 이동수단 스마트모빌리티의 제도권 도입을 위한 정책실험을 한다.


스마트모빌리티(Smart mobility)란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 첨단기술과 전기동력이 융합된 1~2인승 소형 개인이동수단을 말하며, 퍼스널모빌리티(Personal mobility)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도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모빌리티가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기존 자동차, 보행자 위주의 법과 제도로는 새로운 이동수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2016년 6만대에서 2022년 20만대로 스마트모빌리티 판매량이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조속한 제도적 뒷받침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도는 이에 지난 4월부터 스마트모빌리티의 기준 정립 및 제도화를 위한 공유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등 변화하는 교통 패러다임에 맞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시각적으로 우수한 디자인과 보행자 동선 등을 고려한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표준모델을 개발했다.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은 판교 테크노밸리와 광교 테크노밸리, 광교중앙역에 올해 11월까지 총 7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판교 테크노밸리 스타트업캠퍼스에는 전기자전거 44대, 전동킥보드 16대 등 총60대를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의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2개소가 설치된다.

광교 테크노밸리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은 ▲R&DB센터 2개소 ▲한국나노기술원 1개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1개소 등 총4개소가 설치되며, 전기자전거 44대, 전동킥보드 26대 등 총70대를 보관 가능한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 광교중앙역 4번 출구에는 총30대 규모의 전기자전거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1개소를 설치해 스마트모빌리티 이용 편의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안동광 정책기획관은 “증가하는 스마트모빌리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모빌리티 환경을 조성하고,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표준모델이 공공기관 설치를 시작으로 민간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경기도형 스마트모빌리티 주차장 표준디자인의 개발 및 도내 확산을 위해 2020년 관련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