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최신 수치지형도 갱신 추진
상태바
평택시, 최신 수치지형도 갱신 추진
  • 이성선 기자
  • 승인 2019.09.0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시는 공간정보시스템 구축의 기초자료가 되는 대축척 전자지도인 1/1,000 수치지형도 갱신제작을 추진 중이며 6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1/1,000 수치지형도는 도로, 건물, 하천 등 다양한 인공지물과 자연지형을 일정한 축적에 따라 기호와 문자, 속성 등으로 표현한 디지털 공간정보이며, 국내에서 제작되는 수치지도 가운데 가장 고정밀 지도이다.

시는 2012년 이후 계속된 도시화로 도로가 신설되거나 지형지물이 변동된 지역을 새로 갱신해 수치지형도의 정확도와 최신성을 확보할 계획이며, 특히, 이번 사업은 수치지형도갱신뿐만 아니라 항공사진촬영도 병행하여 평택시 전역에 대한 영상자료도 획득한다.

수치지형도 제작과정은 항공사진촬영영상을 이용해 도안을 작성하고, 현장지리조사를 거친 조사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정위치 작업과 시스템 환경에 맞추는 구조화 작업으로 이뤄진다. 항공사진영상을 가공하여 정사영상을 제작하고 영상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생활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서비스된다.

또한, 7대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 및 건설, 토목 분야 등 기본 도면으로 활용돼, 안전하고 정확한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제작된 수치지형도 갱신제작은 평택시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며, “수치지형도에는 도시기반 공간정보가 제공돼 도시계획, 도로, 교통, 지역개발, 건축, 소방, 재난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행정시스템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