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균 도의원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는 불합리...합리적 개선필요
상태바
김봉균 도의원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는 불합리...합리적 개선필요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5.14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인천시는 환승손실금 부담 ,서울시와 코레일은 환승손실금 부담 안 해

김봉균 경기도의원/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김봉균 경기도의원/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경기도 민주당 김봉균 도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2007년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 합의문은 경기버스와 전철환승시 발생하는 요금손실액 중 버스는 23%, 전철은 46%를 경기도 재정으로 부담하게 하는 불합리한 제도로 전면 개선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이번 52시간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 버스노조에서 파업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국민들의 불편도 없어야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고치지 않고는 언제 또 파업이 발생할지 알 수 없는 일이다.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도를 현실에 맞게 고치지 않고 버스 요금만 인상하는 것은 경기도의 재정부담을 더 가중시켜 다시 파행이 되 풀이 될 확률이 크다.

김 의원은 “경기도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전철기관에 대한 환승손실부담금 7,378억, 2018년에도 811억을 부담했다.”며 근본적인 문제를 바로잡지 않고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버스요금이 인상 될수록 경기도와 도민들의 부담이 더 가중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 제도에서 경기도와 인천시는 막대한 환승손실금을 부담하지만 서울시와 코레일은 부담하지 않고 있어 지역 차별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인 이동에 대한 기본권을 제한하는 것으로 불평등하게 이루어진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의 수정이 시급해 보인다.

한편 김봉균 도의원은 “국회서 잠자고 있는 대중교통 환승비용을 중앙정부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교통시설특별회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지방재정의 악화를 막아야할 책임이 있다.”며 일 안하는 국회의원에게 일침을 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