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정호수 김일성 별장 복원사업 추진’...명백한 오보
상태바
‘산정호수 김일성 별장 복원사업 추진’...명백한 오보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3.13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김일성 별장 실체 없는 구전으로 전해져....예산 확보 및 추진한 일 없다

포천시청/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포천시청/서프라이즈뉴스 정명달 기자
포천시(시장 박윤국)는 모 일간지에 보도되어 논란이 되고 있는 “산정호수 김일성 별장 복원”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산정호수 내에 김일성이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진 건물은 일제 강점기에 영북수리조합(현 농어촌공사)에서 농업용수를 관장하기 위해 지어진 건물로 광복 이후 김일성 전 주석이 사용 했을 것으로 지역에서 구전되고 있으나, 현재 건물은 6.25전쟁 이후 소실된 상태이다.

모 일간지에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김일성 별장 복원사업 추진 중이라는 보도에 대하여 포천시는 현재 복원사업과 관련하여 추진된 사항은 전혀 없으며, 김일성 별장이라고 추정하는 건물은 있던 위치만 구전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정확한 고증자료가 없어 현재 구체적인 복원 계획이 없음을 공식 확인했다.
다음은 ‘산정호수 김일성 별장 복원’과 관련된 포천시의 공식 해명 자료다.
포천시가 남북화해에 맞춰 ‘산정호수 김일성 별장’을 복원한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사실과 달라 아래와 같이 해명합니다.
□ 해명 내용
○ 보도내용 : 포천시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김일성 별장 복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남북 평화 협력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서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구상이다. 사업비는 우선 54억원을 책정했다. 이 돈으로 부지 매입과 함께 별장 1채(330㎡)를 복원하고, 김일성 관련 유물 등도 구입하거나 제작해 전시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 경기도에 도비 지원사업으로 사업비를 신청할 예정이며, 이르면 내년 초에 기본계획의 연구용역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역사적 고증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 ‘김일성 별장 복원사업’은 예산 확보 등 사업을 추진한 바 없음.

○ 보도내용 : 포천시는 산정호수 전망대 부지 중 일부인 1,000㎡를 매입 완료했다.
➪ 부지를 매입한 사실이 없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