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낮 시간 활동서비스’ 신청 접수
상태바
발달장애인 ‘낮 시간 활동서비스’ 신청 접수
  • 정명달 기자
  • 승인 2019.03.0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대상자 모집…서비스 제공기관도 공모

용인시는 낮 시간에 다양한 체험을 원하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주간활동서비스 신청을 접수한다.

이들을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을 넘어서 스스로 활력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대상은 관내 만 18세~65세 성인 발달장애인으로 70명을 모집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오는 13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들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수급자격 심의위원회가 지원자의 적격성을 심사해 최종 대상자를 선정한다. 특히 도전적 행동을 하는 최중증 대상자를 20%이상 선정할 방침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2~4인 그룹으로 독서, 운동, 여행, 문화생활 등을 하는 참여형 프로그램과 악기연주, 미술·공예, 제과제빵 등을 하는 창의형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이들은 3년동안 월 44~120시간 유형에 따라 서비스를 받게 된다. 서비스 제공 시간은 매월 단축형은 44시간, 기본형은 88시간, 확장형은 120시간이다.

신청 제외 대상은 취업자, 주간보호시설이용자, 거주시설 입소자, 평생교육시설 훈련 등 다른 공공 및 민간서비스 이용자 등이다.

시는 이와는 별개로 이 서비스를 제공할 기관도 8일까지 모집한다. 대상은 장애인 1명당 3.3㎡ 이상의 전용공간을 확보하고 그룹당 1명 이상의 전담관리 인력을 갖춘 기관이다.

시는 그간 발달장애인을 시설·자택에서 보호하는 방식의 지원을 해왔으나 이번에 장애인이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고 스스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을 도입했다.

이는 시가 도 시범사업에 선정돼 시행하는 것으로 국·도비 5억6415만원이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관내 장애인에게 사회 참여를 돕는 좋은 서비스를 시범으로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서비스 규모를 확대해 발달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